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다가오는 11월은 예년보다 매서운 겨울날씨가 예상되면서 김장철을 준비하는 가정이 늘어날 시기입니다. 올해는 더위를 이어온 긴 폭염의 영향으로 김장 시기와 재료 준비에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제 시각된 김장철, 가성비 좋은 배추로 빠르게 예약하세요!
올해 김장 시기 언제가 좋을까요?
올해는 긴 여름 더위로 인해 김장 배추와 무의 심는 시기가 평 소보다 늦어졌습니다. 평균적으로 김장은 11월 상순부터 시작되지만, 올해는 11월 중순 넘어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료 가격의 변동: 폭염으로 인해 배추와 무의 수확량이 줄면서 10월 배추 가격이 높게 형성되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 노력 하여 대형마트 사전 예약을 통해 배추 수급이 진행되고 있어 사전 예약 이후 실물 배추를 받은 이후 김장을 하기 위해서는 11월 중순이 지나야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본격 적인 김장철 보다 경제적으로 김장을 하려면, 12월 중순 이후로 계획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 날씨: 매서운 겨울 날씨가 예상됨에 따라 11월 하순 이후가 배추의 보관이나 절임 과정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김장 재료 준비: 배추와 무 고르는 방법
김장의 핵심 재료는 신선한 배추와 무입니다. 각각의 좋은 재료를 고르는 기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배추 고르기
- 무게와 단단함: 묵직하고 단단한 배추가 수분을 많이 품어 김치 양념이 잘 스며듭니다.
- 색상: 겉잎이 진한 초록색이며, 속이 노랗고 촘촘하게 자란 것이 맛있습니다.
- 잎의 상태: 잎이 넓고 두꺼우며 상처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무 고르기
- 표면과 색상: 희고 매끄럽고 흠집 없는 무가 좋습니다.
- 무게와 느낌: 들었을 때 묵직하며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신선하고 좋은 품질의 무입니다.
김장 준비의 의미
김장은 단순히 김치를 담그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모여 함께 시간을 보내는 특별한 날입니다. 서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김장을 함께 하는 과정에서 오랜만에 만난 가족과의 시간을 더욱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습니다. 올해는 여유 있는 김장 시기를 선택해, 좋은 재료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세요.
반응형